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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데이터는 KT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받았다.

 

 

 

 

 

 

 

배달주문 이용 비율 확인 결과, 2세대 가구가 41%로 가장 많다. 다음으로 1세대 가구 27%, 3세대 가구 18% 이다.

 

 

각 지역별 최대 주문 시간대는 18시 이후가 많다. 한식 주문 비율이 높았으며 이후로 카페/디저트, 피자, 분식, 족발 순으로 많다.

 

 

치킨은 다른 업종에 비해 기온과 상관없이 주문량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7시부터 주문 건수가 급증한다. 오후 시간대에는 분식, 한식의 비율이 비슷하지만 저녁 시간대에는 치킨 주문 비율이 높다.

 

 

2019년 7월 이후 주문량이 급증했다. 2020년 7월~2020년 9월 사이에 최고 주문량을 보인 후 서서히 줄어들었다.

 

 

평균 배달시간은 업종별로 크게 차이나지 않았으나 카페/디저트 업종이 다른 업종에 비해 약 4분 정도 길었다.

 

 

다른 배달음식에 비해 치킨을 많이 주문한 지역을 알아보기 위해 주문건수가 아닌 주문비율을 계산하여 지도에 나타내 보았다. 진한 색으로 표시되었을수록 주문 비율이 높은 지역을 뜻한다. 수도권보다는 지방에서 치킨 주문 비율이 높다.

 

 

치킨을 가장 많이 주문한 지역은 의정부시이다. 의정부시의 전체 주문 건수가 다른 지역에 비해 주문 건수가 두배 이상 많다.

 

 

1년 사이에 카페 주문 건수가 점차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OVID-19의 영향이 원인으로 추측된다.

 

 

 

 

외식업은 계속적으로 비대면 서비스의 의존도가 높아질 것이다.

이러한 이유 중 하나는 COVID-19 영향으로

외식업체에서 비대면 서비스와 배달 서비스가 어느 정도 정착되었고,

소비자들은 배달에 익숙해지고 있어 배달 서비스 이용은 크게 늘어날 것이다.

 

자영업을 계획할 때

날씨/지역/시간에 따른 배달음식 주문 분석을 통한 동향 파악분석을 통해

지역과 업종 선택에 있어 좋은 지표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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